통풍 증상 통증심각
- 정보학개론
- 2018. 11. 17. 13:00
통풍 증상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퓨린이라는 것이다. 이 퓨린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기도 하고 또 음식, 식사를 통해서 섭취를 하기도 한다. 즉, 우리 몸에서 일부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는데 이 퓨린이 들어있는 식품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우리 몸에 자꾸 퓨린이 쌓이게 되는 것이다.
퓨린이 많아지면 요산수치가 많아져 통풍 증상이 생기므로 통풍 환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이요, 그러기 위해서는 퓨린이 적게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우리 몸에서는 일정한 양의 요산이 생성되고 또 자연스럽게 배출되면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퓨린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자꾸만 요산 수치가 높아지므로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숙지해두어야 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통풍 증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통풍과 퓨린 함유 식품에 대해 방송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은 퓨린 함량이 적고, 중간은 1인분만 섭취하면 문제가 없으며 퓨린이 많은 것은 통풍에 해로운 음식이다. 이를 보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자.
- 통풍에 좋은 음식, 퓨린이 적어서 권장하는 식품
과일, 달걀, 우유, 치즈, 곡류로는 오트밀
- 통풍에 해로운 음식, 퓨린 함량이 중간이라서 먹어도 되지만 과식하면 안 되고 1인분만 먹어야 하는 것
- 통풍에 해로운 10가지 음식, 퓨린 함량이 많아서 먹지 말아야할 것
요산수치 낮추는법
실천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방법은 간단하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달걀, 과일, 곡류, 유제품은 권장되고 있으며 새우와 닭고기, 양배추, 연어, 브로콜리는 1인 분 적당하게 먹으면 문제가 없고, 고기국물, 등푸른 생선, 육류의 내장(막창, 곱창), 맥주, 건어물 등은 아예 먹지 않는 것을 권하고 있다.
통풍 증상이 있다면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이야기 한다. 요산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신장이 튼튼해야하기 때문이고 신장이 좋아지면 이 요산 배출 능력이 좋아져서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즉 요산수치 낮추는 법은 퓨린이 없는 음식을 먹으면서 신장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이다. 요산 정상수치는 남성은 3 ~ 7m/dL, 여성은 2 ~ 4m/dL이다.
통풍 원인
술을 자주 마시고 마실 때마다 육류를 안주로 삼는 것,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육류를 좋아하는 식습관을 혈액 안에 요산 수치를 크게 증가시킨다. 즉 우리 몸 안에 요산수치가 많아지는 것이 통풍의 원인인데 이는 대부분 음식 생활습관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일정한 양의 요산수치만 있으면 되는데 음식을 통해서 더 많은 양의 요산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통풍이 된다.
통풍 초기증상
초기에는 발가락 통풍 증상으로 시작된다. 발가락 부위가 아픈데 보통 엄지발가락 부위가 뜨겁게 부어 오르게 붉게 변하며 통증이 심해져서 신발을 신는 것, 걷는 것, 일상생활이 힘들어 진다.
발가락 통풍 완전 초기증상은 엄지 발가락이 아주 가볍게 아프고 끝난다. 통풍 초기증상 대표적인 것으로 유병자들이 이야기 하는 것은 엄지발가락 통증이다. 환자의 90%가 말하는 것으로 엄지발가락이 붓고 극심한 통증이 있다가 10일 이내에 모두 가라앉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통증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으로 오해받기도 한다.
통풍 증상 4단계
- 1단계는 무증상이다. 아무곳도 아프지 않다.
- 2단계 통풍 증상은 손가락, 엄지발가락, 발목, 발등, 발바닥, 엄지발가락 끝 등이 붓고 아파서 걷지 못할 정도의 아픔이 느껴진다. 이 증상은 10일 후에 통증이 사라진다. 이때 통풍 치료법을 잡아야한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부종과 통증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이것이 만성통풍이 된다. 10일 이후 아프지 않는다고 그냥 두면 위험하다.
- 3단계는 통증이 사라진다. 2단계에 있던 아픔이 없다. 계속해서 요산이 쌓이는 중으로 잠복기라고 부른다.
- 4단계는 만성 통풍이다. 발작이 일어나고 심장병, 만성콩팥병, 요로결석의 합병증 단계이다.
인기 많은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