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뿌리 효능 방송
- 정보학개론
- 2019. 2. 14. 11:11
최근 KBS1 인간극장에서 ‘억척 어매와 까칠한 효자’를 방송하면서 우슬뿌리 효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아들은 무릎이 좋지 않은 어머니를 위해 소 무릎을 닮은 우슬을 캐는데요 뿌리를 차로 끓여 먹으면 무릎 연골이나 관절에 효능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무릎이 좋지 않아 수술 일정까지 잡았던 할머니지는 수술을 취소하고 우슬 효능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어느새 허리와 무릎이 예전 같지 않음을 모두 느끼게 됩니다. 무릎질환이 있을 때 예전의 우리 어르신들은 우슬 뿌리와 엄나무를 구해서 고아 먹었는데, 우슬뿌리 효능이 관절염에 좋은 약초이기 때문입니다.
우슬 효능
우슬뿌리는 과거부터 관절치료제 자주 쓰였는데 특히 겨울철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소의 무릎과 닮아서 붙여졌으며 신경통과 관절염에 우슬뿌리 효능이 있습니다.
우슬은 우리말 ‘쇠무릎’인데요 우슬 사진을 보면 줄기마디를 보면 꼭 소의 무릎모양을 닮았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 등 고서에 따르면 무릎질환에 쓰는 것 외에도 동의보우슬 효능이 “정력을 증강시키고 다리를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슬은 다리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능력도 뛰어납니다.
전국 각지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우슬은 생명력이 강해 1m 높이까지 자라고, 인삼 향이 나는 뿌리가 사방으로 뻗어있습니다.
🔶서양에서도 사용하는 약초
서양에서도 이 우슬을 항염증약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구약성서에 보면 이 우슬이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요 유대인들이 신에게 제사를 드리고 피를 뿌릴 때 이 피에는 꼭 우슬초를 담가 뒀다가 썼다고 합니다. 우슬 효능이 항병능력과 해독 능력 등 정화작용이라는 것을 유대인들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겠죠.
🔶흰머리를 검게
흰머리를 검게 하는 것도 우슬뿌리 효능입니다. 이렇게 효과를 보고 싶다면 우슬주가 좋은데요 우슬주 담그는법은 우슬 뿌리 말린 것 200g에 30~35도 정도의 소주 1.8리터를 넣어주고 3개월 이상 담갔다가 하루 한두 잔씩 먹으면 됩니다.
우슬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마실 때 인삼주와 비슷한 향이 있는데요 어떤 이는 인삼주보다 맛이 뛰어나다고 말합니다. 우슬주 담그는법으로 먹으면 좋은 이유는 알코올에만 녹아나오는 성분을 있기 때문입니다.
🔶뼈에 좋은 음식
예로부터 약으로 많이 쓰인 우슬은 여러 가지 면역 기능을 높여줄 수 있고 콩팥 기능을 높여줍니다. 성장기에 먹게 되면 성장을 촉진하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경우 뼈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주변 근육의 성장도 중요한데요 우슬뿌리 효능이 뼈와 근육 강화를 동시에 돕는 성장 약초라서 매우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량의 칼슘을 함유히고 있어 뼈 외에도 여성의 생리, 근육경련, 남성의 성기능, 노인의 소변실금, 두통, 요통, 청추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에 좋은 약초
따뜻한 곳에서 자랄수록 굵고 실한데 뿌리에 몸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뿌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다리 저린 증상이나 무릎이 아파서 굽히지 못하는 관절염 등에 효과가 뛰어납니다.
관절염에 좋은 약초라는 것은 실험으로도 입증이 되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린 흰쥐에게 우슬을 투여한 결과 염증 지수가 낮아진 것으로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우슬 먹는법
잎은 순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봄철에 뜯어 나물로 우슬 먹는법을 활용합니다. 밥 위에 얹어 쪄먹기도 하는 데 민간에서는 우슬초나 우슬즙 등으로 섭취합니다. 점액질과 칼륨염이 다량 함유된 줄기와 뿌리를 우슬차로 끓여 먹거나 술에 담궈 먹는 것도 훌륭한 우슬 먹는법입니다.
우슬뿌리 부작용은 특별하게 나타나지 않는다고 나와있는데요 다만 임산부의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평소 소화가 잘 안 되거나 설사가 심한 사람들도 체질상 맞지 않습니다. 한편 우슬뿌리 가격은 국내산 기준 300g에 1만원 전후입니다.
인기 많은 글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