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충나무껍질 효능

골반뼈와 허벅지뼈가 만나는 관절을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부르는데 우리에게는 고관절이 더 익숙합니다. 이 고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나이들면서 찾아오는 통증으로 오해하기 쉬운데요 방치할 경우 뼈가 썩어가는 괴사가 오거나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나이를 먹게 되면 사람들은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노화 현상의 하나로서 피로를 쉽게 느끼고 혈압이 높아진다거나 당뇨가 발생하는 등 성인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들을 위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것이 두충나무 효능입니다.


두충나무 원산지는 중국 북경으로 우리나라에는 1926년 처음 들어왔는데요 그후 두충나무껍질 효능이 인정받아 한방에서 약재로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껍질은 갈색을 띠며 나이를 먹으면 세로로 갈라지게 됩니다.



두충나무 껍질 채취시기


두충나무의 열매 효능은 10~11월에 익고 열매를 자르면 고무같은 점질의 실이 나오는 것이 특이한데요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30년 전에 고혈압 등의 성인병 치료에 두충나무 효능이 좋다고 하여 농촌에서는 두충나무를 너무 많이 재배했고 이는 두충나무 껍질 가격을 폭락하게 만들었습니다.




지금 두충나무 껍질 가격은 300g에 5000원 전후로 저렴한 편입니다. 두충나무 먹는 방법은 차로 이용하는데요 잎과 껍질 모두를 차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잎차는 이른 봄에 어린잎을 따서 뜨거운 솥에 볶아 말려 두었다가 녹차처럼 우려 마시는 것이 두충나무 잎의 효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충나무 껍질 채취시기는 4 ~ 5월쯤으로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서 프라이팬에 볶아 차의 재료로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요즘에는 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볶은 것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굳이 두충나무 껍질 볶는법을 찾지 마시고 볶아놓은 것도 저렴하므로 볶은 것을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두충나무껍질 효능


🔶장수의 비결


두충이 처음으로 기록된 <신농본초경>이라는 책에서 맛은 약간 매운 듯하면서 평이하여 허리가 쑤시고 아픈 증상을 주로 치료하고, 몸의 정기를 북돋워주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신경이 쇠약한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슬뿌리 효능 허리 아플때는 검색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허리 아플때는 우슬뿌리보다 두충나무 껍질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허약하여서 발생하는 음낭의 습진과 소변이 쉽게 안 나오고 찔끔찔끔 나오는 것을 치료하는데도 두충나무 껍질 먹는법을 활용하면 되는데요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오래 살 수 있는 장수의 음식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동의보감

동의보감에도 기록될 정도로 관절과 뼈에 좋은 약재가 두충나무껍질 효능입니다. 껍질을 이용해 끓인 두충 차, 잎을 이용해서 만든 두충 밥, 두충 된장찌개까지 꾸준하게 먹다보면 관절 통증을 잡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라는 두충나무껍질 효능은 혈압강하 작용으로 고혈압과 저혈압을 조절해줍니다. 고혈압이라면 혈압을 낮춰주고 저혈압이라면 혈압을 올려주어 고혈압 저혈압 모두에게 좋은 약재가 되겠습니다.


간과 신장기능이 허약하여 요통, 무릎 통증, 수족냉증이 나타나는 이들에게 두충잎 효능도 좋은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위에 좋은 음식으로 소화를 원활하게 이끌어 줍니다.


🔶최근 연구 결과

최근 연구에 의하면 두충나무껍질 효능은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신경 쇠약 등 심장과 뇌중추신경의 질병에 치료효과가 아주 뛰어나다고 밝혀졌습니다. 


지속적으로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어서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고혈압증이나 빈혈로 인한 고혈압증, 신장성 고혈압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아주 탁월합니다. 위에서 말한대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허리통증에 좋은 약초


허리근육이 약해져 묵지근한 통증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약초로 두충나무가 거론되고 있습니다. 허리근육이 약하면  오래 앉아 있을 수 없어 벽에 기대어야 한다든지, 조금만 무리를 해도 허리에 힘이 빠져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두충을 사용하면 허리근육이 강화되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허리가 아플 때 복대를 하면 통증이 덜해지는 것처럼 느껴지는데요 이 두충나무 효능이 허리를 감싸는 복대의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 허리가 아프다면 아주 적합한 약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약초


간과 신장이 약하면 임산부의 경우에는 태가 튼튼하지 않으므로 태동이 심하게 되고, 임신 중에 하혈을 하거나 자주 유산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유산이 걱정되는 분들은 두충을 복용하여 간과 신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태아를 지킬 수 있습니다. 즉 두충은 간과 신장에 좋은 약초입니다.




임산부라면 두충과 혈액순환을 돕는 당귀, 천궁을 사용하면 유산을 예방하는데 더욱 좋다고 합니다. 남녀의 성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주고, 조루나 불감증을 개선하는 데도 두충나무껍질 효능이 있습니다.



두충나무 껍질 먹는법


두충은 독성이 없어서 두충나무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하루에 적당한 양은 약 10~15g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이를 이용해서 환이나 가루, 볶은 두충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두충나무 껍질 볶는법은 생것을 끓이는 것보다는 막걸리나 소금물로 볶아서 말린 다음에 끓여주는 것인데요 이렇게 볶아주면 유효물질이 더 많이 추출되어 두충나무껍질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인기 많은 글 읽어보기

우슬뿌리 효능 방송

신장에 좋은 약초 한약재

칡즙 효능 부작용

콜라비 효능

매생이 효능

감태 효능 부작용

콜레스테롤 높은 음식 : 콜레스테롤 수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